오늘은 추징금 미납부로 29만원이라는 별명을 가지고있고 각종영화들로부터 비판을받아서 어린나이층의 국민들이 증오하는 전두환 전대통령의 업적에대해서 알아보겠다. 그러니까 쿠데타로 정권을 잡든간에 추징금을 미납부하던간에 신경쓰지말고 대통령으로써 국정을 잘운영했는지에대해서만 평가해보는시간을 갖도록하겠다. 참고로 본인은 태생도 충청도이고 현재는 경기도에서 살고있을만큼 정치에대해서는 좌파도 우파도아닌 매우중립적인 시선에서 살펴본다.
1. 야간통행금지 해제
젊은세대들도 들어봤다시피 옛날에는 오전12시부터 오전5시까지 야간통행금지라고 어른이든 아이든 나이를불문하고 밖에나가면 경찰서에 끌려가는 시절이였다. 쉽게말해서 셧다운제 비슷한거라고 보면된다. 따라서 국민의 자유가 핍박받고있었고 이를보다못한 전두환 전대통령은 야간에 범죄가 발생할까봐 노심초사하면서도 통행금지를 해제시켰다. 하지만, 범죄는 삼청교육대의 공포와 강력한처벌 그리고 전대통령의 특별조치선언때문에 오줌을지린 사람들이많아서 눈을뜨고봐도 찾아볼수없었다. 서울의 야경은 눈부시게 아름다울정도였고, 영업도 24시간 가능해지면서 경제발전의 효과까지보게되었다.
2. 컬러TV 보급
박정희정권 시절만해도 컬러TV를 제작할수있는 기술이 충분히 있었지만 전부다 수출해버렸다. 하지만 전두환정권이 들어서면서부터 컬러TV를 보급하기시작하고 국민들은 더욱 즐거운 여가생활을할수있었고, 패션계와 디자인계에서 발전을가져오고 더욱화려한 광고를 제작하기위해 기업들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면서 방송제작기술까지 발전되는효과를 누리게된다.
3. 사교육폐지
학원이라도 다니면 주먹으로 한대칠눈이다.... 전두환은 무엇보다도 공교육을 중요시해야한다는 말을남겼고 이에따라서 학원이랑 과외를 전면금지시켰다. 그래서 당시에는 무조건 학원 잔뜩보내는 돈많은 자식들 보다는 가난하지만 열심히공부하는 사람들도 아무 문제없이 서울대나 고려대에 들어갈수있는 시절이였다. 그리고 이당시에는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도 학교를 3시나 4시쯤마치면 바로집에가서 놀수있을만큼 자유로웠다. 지금같으면 학교끝나면 보통 오후9시까지는 학원에가야하는것에 비하면 저당시는 천국이었다. 물론 이과정에서 값을더욱 높게받고 비밀과외행위가 발생하기는했지만 어디 전국민이 개나소나 과외시키고 학원보내는것보다는 훨씬좋았다. 얘들 학원보낼돈으로 노후도 관리할수있는 시절이바로 전두환정권때였다.
4. 두발 자유화
독재자가 오히려 국민을 자유롭게 하고있는나라는 한국밖에없을것이다. 70년대까지만해도 머리가길면 경찰이와서 강제로 밀어버렸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삭발만 허용됬는데 전두환정권이 두발제한을 풀어버리면서 장발족들이 유행하기시작하고 교내에서도 일제의 잔재인 삭발이아닌 어느정도 기를수있게 허용되었다.
5. 범죄자 강력처벌
이윤상군이 체육교사 주영형으로 부터 납치당해 살해당했을때의 일이다 이때 전두환 전대통령은 "아이를 살려보내면 너도살고, 아이를 죽였으면 너도죽는다"라고 공식적으로 담화를 발표하고 유가족에게 찾아가서 자신의월급중 일부를떼어 인삼과 위로금 그리고 딸의 4년제대학 교육비까지 주었다.
이렇듯이 5공화국의 목표중하나가 정의사회구현이였는데, 조양은, 김태촌, 조두순같은 조폭들은 싹다잡아끌고가고 흉악범에게는 사회보호법이라는 법을적용시켜 원래 징역2년을받았다면 추가적으로 감옥살이를하게만들었다.
6. 각종 프로스포츠 출범
전두환의 3S정책의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프로야구와 프로축구 씨름 농구등이 전면적으로 생겨나서 국민들에게 오락거리를 제공해주었다. TV로 생중계해주는 프로야구방송을 보고있는 여러분은 이사실을 몰랐을것이다.
7. 어느정부보다 훌륭한 대북정책
자신을 암살하기위해서 아웅산묘소를 폭파하자 일부국민과 군지휘관들은 북한의 지나친도발에 지쳐서 2차한국전쟁을 원했다. 이에 전두환 대통령은 전방에있는 사단들을 방문해서 전쟁은하지말라고 일러두었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남한과 북한의 군사적격차가 그렇게 크지도않았을만큼 두국가간의 전면전이일어났다면 양국모두 엄청난 피해를 입었을것이다. 하지만 외교적으로는 친북국가와 북한과 수교를하고있는 나라들을 돌아다니면서 아웅산사태의 만행을 토로했고 이에 미얀마를비롯한 많은국가들이 북한과 수교를 끊어서 외교적으로 고립시켜버리는데 성공했다.
또한 대한민국에 수해가일어났을때 김일성이 남한을 돕겠다고 비꼬면서 선전했지만 전대통령은 북의 지원을 수락했다. 이에 똥꼬찢어지게 가난했던 북한은 다쓰러져가는 어선에 구호물자를실어 남한에게보냈고 이는 생방송되고있었다. 그러던도중 그어선이 침몰했고 김일성은 국가적망신을 피할수없었다. 이에더하여 한국은 전화기를비롯한 전자제품을 보답으로 보내여 경제력을과시했고 규격이맞지않아 전자제품을 사용할수없었던 북한은 또다시 망신을당했다.
이렇게 멋지게 대북연설도 하셨지만 군사독재정권이 남북이산가족상봉까지 이루어냈다.
8. 석유파동극복및 효율적인 물가정책
1998년 IMF당시 한국의 물가상승률은 7.5%였고 2차석유파동당시에는 28%였다. IMF때와는 비교도할수없을만큼 경제적으로 몰락하고있던 시기였다. 하지만 전두환의 5공화국이 출범한지 얼마안되어서 단1년만에 21.2%였던 물가상승률을 7.2%로 하락시켰고 얼마안되어서 정상적으로 유지시켰다. 당시 전두환 전대통령은 밤을새어가면서까지 개인강사인 김재익과함께 공부를하였다. 또한 기업들끼리 담합행위가 발생할경우 탱크로 밀어버리겠다는 협박까지하면서 경제를 안정시켰다.
9. 역대최고의 고성장 이룩
많은사람들이 전두환시절에 고고도 성장을 이룩한건 1986, 1987, 1988년도에 발생한 3저호황때문이라고 말하는데 그건아니다. 1980년도에 -1.5%였던 경제성장률을 1981년 단1년만에 6.2%로 상승시켰고, 1983년에는 10.8%까지 올라갔다. 이때문에 얼마전 예일대학교에서 외국인학생들이 그의 경제비결을 알아보겠다고 찾아오기까지했다.
10. 일본으로부터 식민지배에대한 사과를받은 첫대통령
당시 2차세계대전의 주범이라고볼수있는 히로히토가 전두환앞에서 직접 사과문을 읽어주었다. 한국지도자 최초로 일본을 방문하였고 양국간의 관계도 과거는잊고 공산세력을견제하기위해 회복시켰다. 지나치게 민족주의적이여서 미국과 일본과의 갈등을 불러일으킨 박정희에비하면 만족스러운 외교였다.
11. 한미관계개선
박정희정부때만 하더라도 핵개발로 미국으로부터 경제적으로 제재를받고있었다. 이에 전두환은 핵개발을 포기하고 미국으로 부터 받은 여러가지 제재를 풀었으며 양국간의 관계를 혈맹으로까지 발전시켰다.
12. 의료보험 확대
물론 토대는 박정희 전대통령이 깔으셨지만 본격적으로 확대된 시기는 5공화국 시절이였다. 오늘날 우리나라가 어느나라보다도 의료선진국의 대열안에 들어가게하는데 많은도움을주셨다.
13. 86아시안게임 성공개최
한국에서 처음으로 열린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이후 1988년 88올림픽을 유치하는데 큰도움이되었다.
14. 88올림픽 유치
1988년에 열리는 올림픽은 이미 일본나고야가 선정되었다고 확정되었을만큼 외신들은 이미 개최국이 일본으로 결정났다는 기사를 막쓸려고하고있었고 IOC위원들도 마찬가지였다. 국내에서도 일부는 전혀희망이없다고 시간낭비하자고 포기하자고했지만 전두환 대통령과 국내의 스포츠관련인들이 할수있다고 밀어부쳤고 개표결과 나고야를제치고 서울이 개최지가되었다.
15. 최저임금제 도입
1986년도에 기초가 마련되었고 경제적으로 풍성해지기시작했던 1988년도당시 본격적으로 실시되었다.
민주화를외치는 몇몇사람들은 탄압을받던시기였지만 정치에는 관심없고 먹고살기바빴던 우리같은사람들한테는 아주희망찬시기가 바로 5공화국 시절이였다. 지속적으로 발전하는경제로 한국도 곧있으면 선진국대열에 포함될거라고 방송에서도 보도했고 국민들도 그렇게생각했다. 아마지금까지 전대통령이 박정희처럼 장기집권을하였다면 민주화는 늦춰줬겠지만 복지사회건설이라는 그의꿈이 실현되어서 유럽보다 조금못미치는 선진국이 되었을수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