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발배경
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프랑스군은 지난세기의 패전을통해서 새로운 무기개발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탄생한게 바로 MAT-49기관단총과 MAS-49 소총이였고, 대부분의 병사들은 MAS-49또는 MAT-49로 무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얼마뒤 북대서양조약기구와 미국은 연합국끼리 총알의 규격을 맞춰서 전시에 서로 공유하여 사용하게끔 하자고 하였고, MAT-49는 총알의 규격에 아무문제가 없었지만 주력소총이였던 MAS-49는 NATO탄이아닌 자체개발한 프랑스제 총알이여서 문제가 발생했다. 이것만으로도 상황이 심각한데 당시 프랑스가 무력침공해 점령하고있었던 베트남에서는 어느새 독립군들과 공산당 반군들이 소련으로부터 지원을받아서 AK-47을 들고와서는 투쟁일 벌이기 시작했다. 당연히 반자동소총이고 내구도와 연사속도 그리고 장전가능한 탄약수에서 모두 열세에있었던 MAS-49와 MAS-36 그리고 MAT-49같은 좋지않은 무기로 무장한 프랑스군들은 속수무책으로 보병들끼리 교전이 발생하면 패배하는경우가 많이 발생하였고 독일과 미국과 영국등은 이미 새로운 주력소총을 개발하는 추세였다. 그래서 NATO탄을 사용할수있고 AK-47과같이 장탄수를 늘리고 연사기능을 추가한다는 조건을 내세워서 개발하기 시작한게 FAMAS였다.
2. 장점
1. 연사속도가 빠르다.
→ 따라서, 근거리교전에서는 기관단총 못지않게 강력한 화력을 발휘할수있다.
2. 시가전에서 높은 효력을 볼수있다.
→ 불펍형이라서 길이가짧아서 건물내에서 기관단총과 같은용도로 사용될수있고 연사속도가 빨라서 SMG처럼 사용할수도있다.
3. 휴대하기 편하다.
→ 불펍형이라서 그렇고, 장거리행군을 할때도 유리해서 병사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4. 정확도가 높다.
→ M4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5.56MM 탄을 사용해서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있는 편이다.
5. 총류탄과 유탄발사기 모두를 장착할수있다.
→ 특이하게도 다른 현대식 소총들과는 틀리게 총류탄을 장착할수있어서 데모진압에도 사용할수있다.
3. 단점
1. 탄약소모가 심하다.
→ 연사속도가 빠르기 때문이지만 보급력이 좋으면 큰문제가 되지않고 장점으로 적용된다.
2. 높은 반동을 가지고있다.
→ 원거리에서는 반자동으로 사격할수있으나, 연사속도가빨라서 반동이 심한편이다.
3. 왼손잡이는 사용할수없다.
→ 불펍형이라서 그렇다.
4. 백병전에서 비효율적이다.
→ 마찬가지로 불펍형이라서 길이가짧아서 그렇다.
4. 사격영상
보면 알겠지만 반동이 심한편이다.
5. 다양한 용도의 파마스들
심지어 저격용으로도 사용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