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오늘은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 때 일찍 일어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본인은 주말에는 10시에 취침해서 오전 2시에 일어나는데 오늘은 알람이 울리지 않아서 4시쯤에 일어났다.
1. 알람을 맞춰라.
가장 간단하면서도 꽤 효율적인 방법이다. 일단 알람을 맞춰놓으면 일어나기 싫더라도 당신을 억지로 잠에서 깨어나게 할 수 있다. 특히 일찍 일어나기로 마음먹었을 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준비물이 바로 알람이다. 알람 기능이 있는 핸드폰이나 시계만 있으면 지각하거나 늦잠을 잘 확률이 50% 이상 줄어들고 혼자 자취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필수적이니 알아두자. 참고로 모닝콜을 자신이 좋아하거나 신나는 음악으로 맞춰놓으면 더욱 효과가 좋다.
2.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자.
쉽게 말해서 적은 시간 동안 잠을 자도 좀 더 오래 잔 느낌을 받게 만드는 걸 뜻한다. 예를 들면 문과 창문을 모두 닫아서 소리를 차단하고, 자기 전에 화장실을 갔다 오고 물을 마셔서 중간에 일어나는 사태를 막고 커튼을 구입해서 모든 빛을 차단하거나 난방이나 따뜻한 이불을 덮어서 따뜻하게 잠을 자는 게 여기에 속한다. 그러면 아침에 피곤해서 억지로 일어나기 싫은 느낌이 다소 줄어들고 더욱 상쾌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3. 일찍자자
대부분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7시간에서 8시간 정도를 잠을 자는데 사용하면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다음날 자신이 6시쯤에 일어나고 싶다고 가정하면, 10시에 알람을 맞춰놓은 뒤 잠을 자면 되는 거다. 그러면 아침에 눈을 떠도 특유의 피곤함을 찾아볼 수 없게 되고 오히려 빨리 일어나고 싶은 느낌을 받게 뇌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이미 충분한 숙면을 취했기 때문이다.
4. 아침에 일어나서 게임같은 신나는 활동을하자.
일단 잠에서 깨어난 뒤 게임 같은 걸 하면 화가 나거나 신나서 졸음이 달아나는 경우가 많고, 알람 소리에 눈을 뜨면 오늘도 귀찮은 하루를 시작해야 되는데 귀찮으니까 잠이나 더 자야지라는 생각에서 몸 풀 위로 재밌는 게임이나 한 판 하자는 생각부터 들게 되고 자기도 모르게 침대에서 일어나 컴퓨터 앞으로 걸어가고 몇십 분 뒤 잠에서 완전히 깨어나게 된다.
필자가 생각하기엔 이 4가지 방법이 가장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거 같고 무슨 비타민을 많이 처먹어야 한다던지 같은 쓸데없고 복잡하고 어려운 건 쳐다볼 필요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