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피의 1st 정보/밀리터리

프랑스 외인부대 지원방법과 월급

Cappie's Wiki 2015. 2. 9. 11:51
728x90

현재 많은 한국의 젊은이들이 외인부대에관한 환상을 가지고있다. 몇백만원정도되는 월급과 프랑스에서 살수있는 권리 즉, 시민권을 취득할수있다는 이유등으로 말이다. 하지만 프랑스 외인부대로 입대하기는 미국에서 미군이 되는것과는 비교도 안될정도로 어렵다는걸 알아두자.

 

 

 

1. 입대 조건 

 

 

 

딱히 입대하는데 필요한 조건은 없다. 미필도 상관없고 군대를 갔다 오셨거나 특수부대를 나오셨다면 통과할 확률이 올라가겠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심장과 관련된 큰 수술들 받은 기록이 없어야 하며, 몸이 아주 건강해야 한다. 물론 살찐 사람이나 너무 마른 사람은 100% 탈락된다. 그리고 전과 기록이 없어야 되고 북한, 리비아 같은 적색 국가 출신만 아니면 된다. 한마디로 탈북자가 외인부대에 입대할 경우 좋지 않은 영향을 받아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이다. 듣기만 하면 쉬워 보이겠지만 통과하기 위한 난이도와 경쟁률이 장난이 아니다. 아 참고로 깜빡하고 말하지 않은 게 있는데 프랑스어와 영어를 원어민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고수처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멍청한 놈이 무전에 응답도 못하고 적위치를 탐지도 못하는 머저리를 특수부대나 다름없는 외인부대에 넣어주고 싶을까? 참고로 지원 가능 나이는 만 17세부터 만 40세까지다.

 

 

2. 경쟁률과 난이도 그리고 통과될 확률

 

 

 

통과될 확률과 경쟁률은 극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부분의 지원자들의 출신이 특수부대 거나 해병대 같은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소비에트연방 붕괴로 전직 군인이었던 사람들이 대거 지원하고 있다. 특수부대에서 복무한 경험이 있는 사람마저 탈락하는데 국군에서 2년간 의무복무밖에 하지 않은 사람이 과연 통과할 수 있을까? 필자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거기에다가 시험관들을 잘못 만나면 정말 재수가 없으면 조건을 만족했는데도 불합격 처리가 되는 경우가 간혹 있다. 따라서 해병대나 수색대 출신 아니면 타국 특수전부대랑 1대 1로 싸워서 이길 자신 있으면 지원해봐라. 아 그리고 거기에다가 프랑스어와 영어를 완벽하게 구사할 수 있는 두뇌까지 갖추고 있어야 된다는 걸 잊지 말자. 무조건 힘만 세고 무식한 사람을 외인부대로 받아주지는 않는다.

 

3. 지원 방법

 

 

 

 

 

일단 프랑스로 비행기를 타고 날아간 다음에 모병소를 찾아서 방문한 뒤에 외인부대에 지원하러 왔다고 말을 하면 된다. 그러면 여러 가지 질문을 지원자분들에게 한 다음에 체력테스트와 신체검사 따위를 하게 된다. 참고로 한국에서 군 복무를 마치지 않고 지원했을 경우 운이 없으면 법적으로 문제가 되어서 불합격 처리가 되고 강제로 쫓겨나게 된다.

 

 

4. 보상

 

 

 

일단 프랑스 외인부대에 지원하게 될 경우 5년간 복무를 마치면 프랑스 국민이 될 수 있는 권리 즉, 시민권을 지급받을 수 있다. 천국 같은 유럽 선진국 프랑스에서 여권 따윈 필요 없이 평생 터전을 잡고 살 수 있다는 말이다. 다만 그럴 경우 대한민국 국적은 소멸될 수밖에 없다.

아 그리고 가장 중요한 월급에 대해서 말해보겠다. 일단 처음에는 낮은 계급부터 시작해서 대략 한화로 150만 원 정도가 지급된다. 하지만 열심히 복무해서 잠 좀 먹어서 호봉이 조금 올라가면 7연전 기준으로 700만 원에 가까운 돈을 봉급으로 받을 수 있다. 지금이 2015년이고 물가 상승과 경제성장률을 고려해보았을 때 실질적으로 700만 원 이상을 월급으로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가끔 아프가니스탄이나 이라크 같은 위험지역으로 파병을 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추가 수당이 붙어서 300만 원 정도 보너스를 받는다. 거기다가 기타 보너스까지 합치면 더욱 불어난다. 수당이 웬만한 국가의 특수부대 뺨치는 정도이다.

 

 

5. 각오해야될점 몇가지

 

 

일단 계약 내용에 따라 한국에 돌아가지 않고 프랑스에 있는 배치 받은 막사에서만 5년 동안 군 생활을 견뎌낼 수 있어야 됩니다. 한국에서 2년도 버티기 힘든데 어떻게 휴가도 없이 생판 모르는 외국인들이랑 5년 동안 있겠습니까. 물론 급식이나 환경은 외인부대가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부대원들 중에 동양인들은 거의 없으니까 인종차별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가끔 있으므로 이점도 각오하셔야 되니다. 정말 운이 없을 경우 구타나 가혹행위가 만연하는 곳에 배치 받을 수 있고 이 부대를 다시 나오거나 고국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사실도 명심하셔야 됩니다. 또한 RPG-7 탄두와 7.62mm 탄이 날아다니는 아프가니스탄이나 이라크로 파병되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외인부대는 대부분이 외국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위험한 작전에는 프랑스 정규군이 아닌 외인부대가 투입됩니다.

 

 

자, 여기까지이다 극악의 난이도를 통과할수있겠으면 당장 지원하라. 하지만 너무어려워보이면 월급하고 장비도 빵빵한 미군에 입대하는것도 좋은방법이다.

 

 

2015/01/27 - [케피의 유용정보/기타] - 미군 입대 방법 그리고 조건!

 

미군이 되고싶으면 위에있는걸 눌러봐라.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