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유학도 갔다오지않았고, 부모님중 한분이 외국인도아니고 그렇다고 영어학원을 다니지는 않는다. 하지만 현재 가끔씩 모르는 단어만 살펴보면 외국인들과의 소통에 문제가 없는편이고, 교내에서의 영어성적은 항상 95점보다 높았다. 자,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영어에서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는 단어를 어떻게 외워야 잘 외워질까?
영어단어를 외우기 전에 먼저 알아둬야 할 것
영어단어는 무조건 많이씩 신속하게 외운다고 잘되는게 아니다. 단어장 하나 사서 하루에 30개씩 1시간정도 투자해서 외워봐야 1달뒤에는 천재가 아닌이상 5개중 4개는 잊어먹게된다. 그래서 시험보기전 급하게 모르는단어를 외워서보면 당장은 결과가 좋지만, 한달이 지나면 시험보기전에 급하게 외웠던 단어들이 생각이 안나게된다. 그러면 여기서 핵심은 바로 영어단어를 외우는 방법에서 양보다는 질을 신경써줘야된다는 것이다. 한때 필자가 학원에 다녔을때 하루에 단어를 60개씩 외웠고, 그중에서 조금이라도 틀리면 맞을때까지 시험을 다시봤다. 그런식으로 그학원을 3년을 넘게 다닌다고치면 대략 1만개가 넘는 단어를 외우게되는데, 지금 그중에서 본인이 기억하는건 정말 찾아볼수없다.
1. 노래로 외우기
영단어를 암기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까먹지않게 반복해주는것이다. 그러므로 심심할때마다 나도모르게 흥얼거리게되는 노래가 제격이다. 일단 자기가 좋아하는 외국노래를 준비한다음에 대충 입으로 흥얼거릴수 있을정도로 여러번 반복해서 들은다음에, 가사를 살펴보면서 가사에있는 단어를 하나하나 무슨뜻인지 알아낸다음에 제대로 노래를 여러번 반복해서 부르면된다. 필자도 학원을 다니면서 전혀 빛을보지못했던 영어를 새롭게 독학으로 시작할때 미국 팝송인 YMCA를 가장 먼저 들었는데, 노래로 영어를 배울경우 단어뿐만아니라, 문장구조와 문법등 여러면에서 이득을 볼수있다.
2. 주변사물위에 영어단어 붙여놓기
아주 간단하면서도 특별한 노력없이 그냥 일주일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영어단어가 외워지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예를들어서 소파위에 Sofa를 적은 스티커를 붙여놓고 컴퓨터에는 Computer 라고 적은 스티커를 붙여놓으면, 자기도 모르게 한번씩 쳐다보기 때문에 아주 효율적이다.
3. 아침 점심 저녁 3번반복해서 암기하기
역사든 기술가정이든간에 암기가필요한 모든 과목의 생명은 반복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한번에 100번씩 반복해서 외울 단어를 살펴보는게 굉장히 정신적으로 힘들다. 그래서 여러분들한테 추천하는 방법은 아침에 외울단어를 4번씩보고 점심과 저녁에도 아침에 살펴봤던 단어들을 다시 한번 4번씩 훑어보면 대부분 완벽히 암기가된다. 특히 이방법은 한번에 무식하게 반복하고 않하는게 아니라 시간을두고 반복하기때문에 여러면에서 효율적이다.